삶가구

2019. 3. 13. 18:27PROJECT/Project

 

대지위치: 서울시 강남구 밤고개로

대지면적: 265.00㎡

건축면적: 157.48㎡

연면적: 254.42㎡(+다락 80.92㎡)

건폐율: 59.43% (법정: 60%)

용적률: 96.01% (법정: 120%)

건물규모: 지상2층 / 다락

주용도: 단독주택 (다가구주택)

주차대수: 4대

건축구조: 철근콘크리트 구조

건축마감재: 외부용 포세린타일 (유니퍼)

내부마감재: 수성페인트(벤자민무어) / 원목마루(이건) / 자작나무합판 / 한샘주방가구

건축설계: 건축사사무소 틔움

건축가: 차석헌, 강성진, 이동진

구조설계: 표구조

기계,전기,통신: 삼아C&S

시공: ES INVESTMENT 건축부분

촬영: 에이플래폼 , 이한울 

 

세곡동 다가구주택 '삶가구주택'

 

 *만남: 건축주와 틔움건축의 시작점

아파트에 길들여진 사람들, 과거와 달리 편리한 주거형태를 맛본 사람에게 단독주거란 어떤 공간일까?  

보편적 기준에 맞추어진 (일정 기준이상이 되는) 공간보다 나은 주거는 무엇일까?

틔움건축은 이렇게 생각합니다.

일반적인 공간에서 발현되지 못한 고유한 공간 추구입니다. 개인의 삶과 생활을 담을 수 있는 맞춤공간의 시작입니다.  소소하게라도 현재 생활에 꼭 맞는 공간을 만드는 일입니다.(현재의 공간과 미래의 시간을 함께 담는다.)

건축주 두번째 집 (세곡 3가구주택)은 그렇게 시작합니다. 개인에게 맞춥니다. 보편적 가치를 충족합니다. 효용성과 값어치를 가집니다. 건축주의 투자와 시간을 소중히 담습니다. 분명, 지금보다 나중에 더 좋아할 집을 만듭니다.

 


*건축주 요구사항

 

실제 거주하는 건축주 부모님을 위해 아파트처럼 편리한 평면구조; 합리적이며 기능적 평면 구성

접근이 편리한 건축; 거주자의 나이를 감안, 높이차를 최소화. 주인세대를 1층에 위치시키며, 최소한의 단차가 적용된 평면

외부공간을 즐길 수 있는 확장성; 평소 자연을 좋아하는 취향을 반영. 거주자 본인이 키우는 식물과 경관녹지에 펼쳐진 자연환경이 조화 속에 즐길 수 있도록 확장

외형적으로 큰 집; 지구단위 지침에 따라 경사지붕을 내부로 수렴되도록 디자인. 네모 반듯한 서측 정면

외부 시선에서 자유로운 내부; 서측 전면도로와 대지 사이에 적절한 이격거리와 차폐물이 없음. 거주자 사생활 보호를 위해 서측면의 개구부를 최소화

유지관리가 편리한 집; 내오염성이 강한 내외장재 사용. 사용부재와 자재는 하자보증 기한이 확실한 제품을 사용

 

매력있는 임대세대;  살기 좋고 매력적 공간을 생성. 채광을 위한 천창, 유연한 공간활용을 위한 다락과 외부데크 설계


*건물의 정면은 서향

 대지는 세곡2지구 보금자리 주택지구에 위치합니다. 남,북으로 이웃한 건물들이 자리하며, 서-동으로 열린 대지환경입니다. (분주한 전면도로가 위치한 서측과 경관녹지가 위치한 동측)

서로 다른 관계성은 각기 다른 얼굴을 요구합니다. 보행자, 차량의 소통이 많은 (분주한)서측은 이웃한 건물들과 같이 정면, 얼굴이 되는게 맞습니다. 하지만 필터링이 되지 못하는 내외부 관계는 거주자의 사생활을 침해합니다.

그래서 틔움건축은 역설적으로 접근합니다. 서측방향과 적극적으로 관계맺는 이웃건물들과 달리, 경관녹지가 위치한 동측과 적극적으로 관계를 맺습니다. 거실, 주방을 포함한 주 생활공간을 동측에 배치, 열린 환경을 구현합니다. 대신 그 분주한 서측은 담백한 얼굴로 정면을 완성합니다.

 

 

[정면; 서측 도로변 얼굴]

단순화 합니다. 많은 이야기를 담아야 하기 때문에 더 비우고, 단순화 합니다. 거주자의 사생활을 보호하는 막 역활과 이웃한 건물에 비해 커 보이는 효과를 만듭니다. 2개의 임대세대가 묶인 단일감은 정면성과 더불어 균질한 바탕면을 생성합니다. 그리고 바탕 위에 전면계단을 설치, 입체감을 도드라지게 합니다.

 

 

 

 

 

 

 

 

[후면; 동측 경관녹지 얼굴]

내외부 경계를 모호하게 만들기 위해(내외부를 밀착시키기 위해) 많은 창구를 만듭니다. 외부환경을 내부로 유입시키도록 창문의 크기와 갯수를 확보합니다. 1층 내부 건축적 산책로 끝에 위치한 마루와 외부 툇마루는 막힘없이 연속됩니다. 다락에서 확장되는 옥상데크는 2층 임대세대의 다양한 외부활동을 제공합니다. 옥상데크에 설치된 큐블럭은 적절한 차폐와 열림을 동시에 구현하는 어휘로 적용됩니다.

이와 같은 전체 외형은 균질한 포세린타일을 통해 담백하게 완성됩니다.

 

 

 


1층 주인세대

[동선; 합리적인 동선+심미적인 동선]

서측에서 바로 진입하지 않습니다. 남측으로 진입합니다. 남측 진입에 대한 건축주 요청도 있었지만, 적나라하게 외부로 드러나는 출입구를 지양한 흔적입니다. 현관을 따라 유입된 동선은 내부를 서-동으로 관통합니다. 서-동 축의 끝, 내부 매인 동선축 끝에는 경관녹지를 내부로 유입시키는 차경이 내외부 연속된 툇마루와 함께 자리합니다. 현관에서 진입하여 바라본 관통 축의 끝에 픽쳐프레임(차경)을 놓습니다. 1층 동측에 위치한 차경(픽쳐프레임)은 내부 메인 동선축에 보행의 즐거움과 자연환경을 내부로 유입시키는 적극적 어휘로 삽입됩니다. 

 

 

 

 

 

 

 

 

 

 

<1층 평면도>

 

[LDK 구성; 바깥쪽에서 안쪽으로 깊어지다.]

서측에서 동측으로 내부 위계는 사적영역으로 심화됩니다. 그리고 서-동축을 따라 좌측;공용, 우측;사적영역으로 구분됩니다.

좌측, 공용공간을 따라 동선은 U자로 휘어집니다. 그리고 다시 서측에 위치한 부출입구로 외부와 연결됩니다. 거대한 U자 형태의 동선체계(서측 도로변으로 진입해서 다시 서측 도로변으로 나온다.)는 공용과 사적영역을 구분하는 동시에 합리적인 동선방향을 제시합니다. 생활에 필요한 보조동선을 제공합니다. (빨래, 분리수거, 쓰레기처리, 식자재 적재 등 원활한 주방동선을 제공합니다.)

 

 

<서-동축의 좌측:공용(거실), 우측: 사적영역(방)>

 

[좌측영역]의 첫번째, 거주자를 위한 개인응접실이 배치됩니다. 개인응접실은 내부로 확장되는 가변적인 미닫이 문으로 활용성을 높이며, 부출입구를 통해 외부로 직접 연계가 가능합니다. 그 다음 주방과 식당, 거실이 차례대로 배치됩니다. 

그리고 다시 보조주방과 다용도실에서 부출입구로 연결, 편리한 생활동선을 제공합니다.

동측에 설치된 전창은 경관녹지의 풍부한 자연환경을 거실로 유입시키는 창구역활을 수행합니다.

 

<개인응접실>

 

 

 

<좌측영역_L+D+K>

 

 

[우측영역]은 서측으로 부터 작은방, 공용욕실, 주인침실이 차례대로 배치됩니다. 공용욕실 내부에 거주자 나이를 고려한 매립욕조가 설치됩니다. 경관녹지와 맞닿아 있는 주인침실 또한 외부 자연과 조우합니다.

 

 

 

 


 

2층 임대세대

[동선; 동선분리+계단]

2층 임대세대와 외부를 연결하는 외부계단, 서측 도로변에 설치하여 임대거주자에게 편리성과 독립성을 제공합니다. 내부로 유입된 동선은 서-동축을 따라 각실이 연계되도록 복도와 계단으로 구현됩니다.

 

 

 

<2층 평면도>

 

LDK 구성; 유연하게 확장하다.

 

 

 

 

 

 

 

열림과 닫힘, 내외부 관계를 고려하여 동측에 공용공간(주방, 거실)을 배치합니다. 방향에 따라 공용욕실, 작은방, 주인침실로 구성됩니다. 내부 계단이 위치한 홀은 2층 높이의 층고와 천창을 통해 쾌적한 거주환경을 확보합니다. 옥상데크와 다락을 연결하는 구심점으로 제공됩니다. 내부 계단 하부는 김치냉장고, 세탁기, 수납창고가 위치합니다.

 

 

[천창과 다락] 임대세대를 위한 특화방안 입니다. 거주자의 다양한 생활을 수용하는 다락을 제공합니다. 천창을 통해 유입된간접광은 내부조도환경을 일정하게 유지시켜 줍니다.

 

 

 

 

 

 

 

 

 

 

[외부공간] 임대세대를 위한 특화방안 입니다. 다락과 연계된 외부공간을 임대세대에 제공합니다. 열림과 닫힘을 반복적으로 표현하는 규블럭을 계획. 차폐효과와 거주자의 막힘없는 시선을 도와줍니다.

 

 


 


[역전된 경사지붕] 일반적인 박공지붕의 형태와 달리, 내부로 수렴되는 형태 입니다. 내부 공간활용과 고유한 외관 디자인을 위해 적용됩니다. (실용적인 다락공간 확보, 천창구현 / 균질한 표피와 정제된 직육면체가 생성하는 정면성 구현)

 

 

<종단면도>

 


 

[외부계단] 기능을 위한 전면 배치, 전체 외형의 입체감을 불어 넣는 디자인 요소로 적용됩니다.

 

 

 

 

 

 

'PROJECT > Project' 카테고리의 다른 글

웰메이드 12  (0) 2019.04.05
네묘집  (0) 2019.03.15
소소담담  (0) 2019.03.05
아이린  (0) 2019.03.05
853  (0) 2019.03.05